BOJ[백준] - 2589 - 보물섬

Posted by ceyx
2017. 7. 14. 01:33 Algorithm 문제풀이/BOJ [백준] 문제풀이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589

 

(1) 모든 칸 사이의 이동길이(1, 가중치없음)가 같고 거리를 구하는 것이기 때문에 전형적인 BFS를 사용해야 하는 문제입니다.

(2) 모든 육지정점에서 출발하여 서로 가장 먼 곳(보물이 있는곳)을 찾아봅시다.

  loop 돌 때마다(새로운 육지에서 출발할 때마다), visited 여부를 초기화 해야 한다는 것이 유의할 점이겠네요~

 

STL 안쓰고 푼 문제라서.. 소스가 좀 길어요^^;;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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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include <stdio.h>
 
#define MAXNUM 50
int a[(MAXNUM * MAXNUM) + 1][4], q[(MAXNUM * MAXNUM) + 1];
char chk[(MAXNUM * MAXNUM) + 1], dist[(MAXNUM * MAXNUM) + 1];
 
int main()
{
   int N, M, head=0, tail=0, i, j, tmp, max = 0;
   char c;
   scanf("%d %d"&N, &M);
   for(i = 0; i < N; i++)
   {
      scanf("\n");
      for(j = 1; j <= M; j++)
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scanf("%c"&c);
         tmp = (i*M) + j;
         chk[tmp] = dist[tmp] = (c != 'L');
         if(!chk[tmp])
 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// [x][0] = x's east,[x][1] = x's west,[x][2] = x's south,[x][3] = x's north
            if((j - 1) % M != 0 && !chk[tmp - 1])
    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a[tmp][1= tmp - 1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a[tmp - 1][0= tmp;
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if(i > 0 && !chk[tmp - M])
    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a[tmp][3= tmp - M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a[tmp - M][2= tmp;
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}
   }
 
   for(i = 1; i <= (N*M); i++)
   {
      if(!dist[i])
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//BFS
         q[head++= i;
         dist[i] = 1;
         while(head != tail)
 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tmp = q[tail++];
            for(j = 0; j < 4; j++)
    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f(a[tmp][j] && !dist[a[tmp][j]])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q[head++= a[tmp][j]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dist[a[tmp][j]] = dist[tmp] + 1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}
      if(max < dist[tmp])
         max = dist[tmp] - 1;
      head = tail = 0// avoid runtime error
 
      for(j = 1; j <= (N*M); j++)
         dist[j] = chk[j];
   } 
   printf("%d", max);
   return 0;
}
cs